안녕하십니까, 중소기업중앙회입니다.
최근 보이스피싱 범죄가 빈번하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
이에 노란우산 가입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자산과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.
1. 보이스피싱 주요 유형
▶정부·공공기관 사칭형 : 경찰, 금융감독원 등을 사칭하여 개인정보나 금전 요구
▶대출·금융사기형 : 저금리 대출, 신용등급 상향 등을 명목으로 보증료, 선입금 등을 요구
▶문자스미싱·인터넷뱅킹형 : 문자, 이메일, 인터넷 뱅킹을 통해 악성앱 설치, 피싱사이트 유도 등으로 개인정보 탈취
▶본회 사칭형 : 본회 임직원 및 공제상담사를 사칭하며 정책대출이나 노란우산 대출을 권유
2. 피해 예방 행동수칙
▶의심되는 전화를 받으면 즉시 통화 중단
▶ 발신 번호만 믿지 말고 반드시 해당 기관의 공식 대표번호로 재확인
▶ 의심 상황 발생 시 즉시 112(경찰청) 또는 금융감독원(1332)으로 신고
※ 주요 공공기관·금융기관 보이스피싱 대응센터
구분 | 기관명 | 대응방안 |
공공기관 | 경찰청 |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 운영(112) |
금융감독원 | 불법사금융·금융사기 피해신고센터 운영(1332) | |
국민권익위 | 정부민원안내콜센터 운영(110) * 보이스피싱 전담은 아니고, 정부 민원 콜센터에 축적되는 | |
한국인터넷 진흥원 | 발신번호 거짓표시 신고센터 운영 * 공공·금융기관 사칭 전화, 번호 도용 문자 등에 대한 신고를 받아 이용자 피해 확산을 방지하는 역할 | |
은행 | KB국민은행 | 금융사기 접수센터(1588-9999) 운영 |
카카오뱅크 | 금융사기 전담센터(1588-3333) 운영 | |
카드사 | 국민·농협·롯데·삼성 등 | 24시간 피해신고센터 운영 |
노란우산 | 중소기업중앙회 | 콜센터 : 1666-9988 |
3. 중소기업중앙회는 노란우산 가입고객께 아래와 같은 요구를 하지 않습니다.
▶정책자금 지원 대출과 관련한 권유를 하거나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.
감사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