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요 메뉴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
복지플러스

자주묻는 질문

A

- [공제소개 → 법령 및 규정 → 전체 카테고리 → 약관]에서 확인가능하십니다.


- 계약번호에 따라 다른 약관을 적용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, 계약번호에 해당하는 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(예시) 계약번호가 20160402-xxxx 라면 16.노란우산약관(160401-160731)에 적용받습니다.

A

계약에 관하여 분쟁이 있는 경우 계약자 또는 기타 이해관계인은 중앙회에 설치된 [소기업 · 소상공인공제 분쟁조정위원회]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∙ [소기업 · 소상공인공제 분쟁조정위원회]란?

 설치 목적

 공제계약과 관련하여 계약자와 중앙회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심의 · 조정

 위원회 구성

 중소기업중앙회 공제사업본부장과 공제ㆍ보험ㆍ금융ㆍ법률 등의 경험이 풍부한 자(7인 이내)로 중앙회장이 위촉

 분쟁조정 절차

 계약자 및 계약과 관련된 이해관계인의 조정신청 → (합의 권고) → 심의/조정 → 조정결정 수락 권고

A

 - 청약철회 : 계약자가 원하는 경우 계약일(최초 부금 납부일)로 부터 30일 (공휴일 포함)이내에 그 계약을 철회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철회신청서 원본이 철회 기간 내에 제출 되어야 합니다. 철회가 승인되면 납입한 원금 전액이 환불됩니다.

 - 계약취소 : 계약자가 약관을 전달받지 못하였거나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 받지 못한 때 또는 청약서에 자필서명 또는 날인(도장을 찍음)을 하지 않았을경우 청약일로 부터 3개월 이내에 공제계약의 취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 계약이 취소되면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가산하여 반환해 드립니다.

A

일반 저축ㆍ보험은 사업실패시 압류 등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함

그러나 소상공인공제 부금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9조(수급권의 보호)에 따라 압류, 양도, 담보가 금지되어 최소한 생활자금과 사업재기를 위해 소규모 사업자를 법적으로 보호하고 있음.

A

담당보험사 : 삼성화재

자세한 사항은 아래 연락처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사고발생통보 및 보상관련 문의

 - 삼성화재 : 02-525-1355

 - 중소기업중앙회 : 02-2124-3315

A

∙ 개요

노란우산은 가입자를 위해 상해사망/후유장해 발생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공제가입과 동시에 2년간 무료 단체상해보험에 가입하여 드림.

※ 2011.6.30까지의 가입자는 계속 지원하며, 2011.7.1부터 가입자는 가입 후 2년간 지원합니다.

∙ 보상내용

 - 상해사망 : 보험기간중 우연한 외래의 사고로 신체에 상해를 입었을 때에는 그 상해로 인해 생긴 손해를 약관에 따라 보상, 사고로 상해를 입고 그 사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사망하였을 경우에는 사망보험금을 지급함

 - 상해후유장애 : 사고로 인해 상해를 입은 경우 장해분류에 의거 산출한 보험금을 지급함

A

다음 중 어느 하나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공제계약대출금 등 일체의 채무를 즉시 상환해야 함.

- 공제사유(폐업,사망,질병·부상 등으로 인한 퇴임, 노령) 발생시

- 계약자의 임의해약이나 간주해약 또는 강제해지사유에 의한 해지 발생시

- 공제대출원리금 합계액이 해약환급금에서 원천징수세액을 차감한 금액을 초과한 경우

- 거짓, 부정한 방법으로 공제계약대출 받은 경우나 약정 위반시

- 계약무효가 된 때

* 중앙회는 공제계약을 해지하여 해지환급금을 공제계약대출원리금 변제에 충당할 수 있음.

A

대출한도

대출신청일 기준 임의해지한 것으로 계산한 해약환급금에서 원천징수세액을 차감한 금액(10만원 단위)

대출조건

- 대출기간 : 1년

- 상환기일전에 대출기간 연장 가능

- 상환기일전에 상환하는 경우 대출금 전액을 상환해야 함.

대출이율

노란우산 홈페이지 > 공제소개 > 기준이율공시 > 대출이율 공시 참고

※ 가입일자와 대출일자에 따라 대출이율 변동

A

- 공제계약대출은 계약자의 사업자금 또는 생활안정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계약자가 납부한 부금한도내에서 대출 신청가능함

대출자격 조건

 - 부금의 납부를 연체하지 아니할 것

A

공제금을 수령하는 연도의 납입부금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음 이 경우 퇴직소득세 계산시에도 당해연도 납입부금은 과세대상으로 포함되지 않음